일반적인 리눅스 환경 및 Server에서는 history 명령 및 설정에 의해 각 경로의 .bash_history에 명령 내용이 저장되고 부팅 시 불려지게 된다.


임베디드 환경이나 설정이 정상적으로 되어있지 않은 경우에는 정상적으로 저장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하는데,

이를 해결 하기 위해서 하기의 명령어들을 설정해 주어야 한다.


크게 3가지로 하기의 환경변수를 /etc/profile 또는 유저 디렉토리 내의 .bash_profile에 내용을 추가해준다.


1. HISTFILE : history 명령 및 shell command 내용을 기록할 파일
                 대부분의 경우에는 export HISTFILE=/home/$USER/.bash_history 로 설정된다.



2. HISTFILESIZE 또는 HISTSIZE : HISTFILESIZE의 경우에는 파일의 크기를 나타내며, 후자의 경우는 라인수를 지정한다.

       HISTSIZE의 경우 default 값은 500 이다.

       export HISTSIZE=500 또는 HISTFILESIZE=1000


3. 명령행 실행 시 저장 관련 :  export PROMPT_COMMAND="history -a; history -c; history -r; ${PROMPT_COMMAND}"

위 명령을 추가하여 쉘을 통해 명령 실행 시 저장될 수 있도록 지정해준다.



위 내용들이 정상적으로 적용되어 있는지 경로가 맞는지 확인은 쉘에서 echo ${env} 하여 확인하여 설정을 확인 한다.


ex)

echo $HISTFILE

echo $HISTFILESIZE or $HISTSIZE

echo $PROMPT_COMMAND

+ Recent posts